투자를 할 때 위험자산 100%를 들고 있을 수는 없다 보니 현금이 남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제 금리 인하 시기에 접어들어서 안전자산의 매력도가 하락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미국 기준금리는 4.75%, 한국 기준금리는 3.25%이라서 꽤 쏠쏠합니다 (2024 11월 8일 기준). KOFR, SOFR을 통해서 이런 금리를 받을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종종 활용합니다.
예적금
대부분의 대형 은행은 부도날 확률이 없기는 하지만 예적금은 정부가 원금 5천만 원까지 보장해 주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약정 기간을 지키지 못하면 이자를 다 받지 못 받는 상황이 생겨서 현금이 필요할 때 불편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밑에 소개하는 상품들은 중도해지 비용이 없어서 편리한 투자 방법들입니다.
CMA 통장
증권사에서 만들 수 있는데, 예탁금으로 안전한 자산에 (국공채 등) 투자해서 나오는 수익을 일부 주는 계좌입니다. 예금 보험이 되지는 않지만 금융위기가 와서 금융 기관들이 망하지 않는 한 손실 걱정할 필요는 없는 상품입니다 (이런 거 걱정하면 현금, 예적금 말고 투자 못하죠...).
오늘 기준으로 KB 증권 CMA 수익률 은 연 2.9%입니다 (원화).
RP
RP는 repurchase agreement의 약자인데, 단기로 돈을 빌리고 약정된 금리로 돈을 돌려주는 채권에 투자하는 개념입니다. 이것도 사실상 손실 걱정이 필요 없는 상품입니다. 수시식과 약정식 RP가 있는데 RP 구매하는 이유는 바로 현금화가 가능하다는 점이기 때문에 저는 수시식만 활용합니다. 참고로 거래가 가능한 시간대가 있기 때문에 CMA 통장 대비 불편합니다. 보통 원화, 외화 둘 다 상품이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CMA보다 금리가 약간 높았는데 오늘은 조금 더 낮게 2.85% (원화) 4.00% (달러)로 뜨네요 (kb 증권; M-able 화면).
저축 은행 통장
사이다Bank (SBI 저축은행) 통장도 금리가 괜찮은 편인데 얼마 전에 금리가 인하되어서 현제 2.7%입니다.
KOFR, SOFR
KOFR (Korea Overnight Financing Repo Rate)의 약자인데, 국채 같은 물건을 담보로 현금 조달하는 초단기 거래에 붙는 이자인데 이것도 사실상 손실 우려가 없는 상품입니다. 다양한 증권사에서 발행한 ETF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걸어둔 링크를 통해서 금리 확인이 가능한데 현제 금리는 3.26%입니다 (기준 금리와 거의 동일).
- KODEX KOFR: 총보수총 보수 0.05%, '진짜' 총 보수 0.0606%
- Tiger KOFR :총보수 0.03%, '진짜' 총 보수 0.14%
- 등등
참고로 증권사에서 총보수로 표기해 놓는 것은 실제 비용에 일부만 적어둔 것이기 때문에 투자 설명서를 열어봐야 합니다 (금융후진국이라 그런지 실제 비용을 숨겨놔요! 속으시면 안됩니다.)
SOFR (Secure Overnight Financing Rate)도 비슷하게 미국 국채 같은 물건을 담보로 현금 조달하는 거래에 붙는 이자입니다. 링크를 타고 가서 확인이 가능한데 현제 금리는 4.81%입니다 (오늘 연준이 금리를 내려서 기준금리가 4.75%가 되었죠?). 달러에 투자하고 싶으면 SOFR ETF를 사는 게 편합니다. 원화로 거래가 가능하지만 환율과 연동이 되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이 하락/상승 시 원화 기준으로 손실/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 KODEX SOFR: 총 보수 0.15%, 진짜 보수: 0.18%
- Tiger SOFR: 총 보수 0.05%, 진짜 보수: 0.18%
- 등등
위에 소개한 상품들은 분배금을 주지 않고 재투자해서 상품 가격이 올라가고, 판매할 때 이자에 대한 세금을 내는 구조입니다. 세금을 이연 효과가 있어서 약간 이득이 있지만 거래 수수료. 참고로 ETF 같은 경우 판매하면 인출가능할 때까지 2 영업일(T+2)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달러로도 SOFR에 투자가 가능한데 (Amplify Samsung SOFR ETF) 잘 활성화가 안되어있습니다 (운영 자산이 적어요). 이 상품은 분배금으로 이자를 주기 때문에 세금 이연 효과는 없습니다. 미국 장이 열리는 시간에 거래가 가능해서 편한 점은 있습니다.
'재테크 > 주식&채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국채 직접 투자하기 (KB 증권 M-able) (0) | 2024.02.22 |
---|